왜 불임이 되는가?

불임의 원인은 부부 모두에게 혹은 한사람에게만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한사람에게만 원인이 있다 해도 불임치료는 반드시 부부를 한 단위로 묶어 진단 및 치료를 하게 되므로 남편과 아내 모두 한마음으로 임해야 한다.

환경호르몬과 공해물질 등으로 남성의 정자수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남성불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불임의 원인이 여성 못지 않은 비율로 남성에게도 있음이 밝혀지면서 과거 여성 혼자 져야 했던 불임의 멍에도 상당히 벗겨졌다.

불임의 원인은 정자의 양적 질적 결함으로 인한 남성불임 40%, 난소 자궁 등 여성측에 문제가 있는 여성불임 40%, 부부 모두의 복합적 원인 20%로 밝혀지고 있다.

완강하게 불임검사를 거부하는 남편들일수록 스스로에게 문제가 있음을 의심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여성은 배란과 임신을 책임지는 기관이 다양하기 때문에 불임검사도 복잡하다.

반면에 남자들은 훨씬 간단해서 정액검사로 불임검사의 대부분을 해결해 버릴 수 있는데 이 검사를 아예 기피해 버리는 남편들은 참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결혼한 지 7년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아 장기간 불임검사를 받았던 여자분이 있었다.

검사에 이상이 없어 남편에게 검사를 권유하였으나 결혼전에 다른 여자와 관계를 가져 임신한 사실이 있었다며 완강히 거부하였다.

여자분이 불임의 책임을 혼자 떠맡은 것은 물론 씨앗보기를 원하는 시어머니의 요구 때문에 남편이 외도를 해도 어찌할 수가 없었다.

심지어 불임을 빌미로 구타당하는 일도 많아서 결국 이혼하였다.

5년이 지나서 다시 찾아왔는데 재혼한지 4개월만에 임신이 되었다 한다.

지금 행복한 마음으로 산전 관리를 받고 있으나 한구석에 고통스런 기억으로 남아있는 과거로 인해 소름끼쳐 하는 것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불임은 부부 모두에게 고통스러운 상황이다.

서로 사랑을 통한 격려만이 이를 극복하는 용기와 힘을 준다.

-------------------------------------------------------------------------------------------------------------------------------------------------------------------
사업자등록번호 : 114-90-27411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69-12 반포쇼핑타운 6동 3층
강남고속터미널 경부선 맞은편 지하철 3,7,9호선 고속터미널역 하차
전화 (02) 3481-2888 Fax (02) 3481-2887 e-mail : danaa2888@naver.com, danaa28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