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23살의 미혼으로 최근 성경험을 가진 적은 있으나, 출산 경험은 없습니다. 원래가 생리통이 심하고 양이 많아 고생이었고, 평소에도 왼쪽 아랫배가 무척 자주 아픕니다. 초음파 검사를 받았는데 오른쪽 난소에 혹이 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수술을 받아야한다고 합니다. 관계를 가질 때나 밥을 먹고 난 직후, 많이 움직이면 특히 더 아픈데 그것도 무슨 관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곧 결혼을 할 예정인데 아기를 갖는데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한방으로 배아픈 것도 고치고 혹도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난소의 혹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나 주로 흔한 것은 난소낭종입니다. 난소낭종은 양성종양으로 혹 자체 때문에 배가 아프거나 생리통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 유경낭종이라 하여 혹이 꼭지에 매달려있는 경우는 성교시나 식사 후 같이 배에 긴장이 가거나 복압에 변화가 있을 때 꼭지가 꼬이면서 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유경낭종의 경염전이라 하는데 염전이 심한 경우는 급히 수술을 하여야 할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귀하는 생리통이 심하다고 하였는데, 난소낭종이 있는 환자 가운데는 자궁내막증을 합병하고 있는 경우가 흔하므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세포가 복강 내의 조직에 이식하여 뿌리를 박고 발육하는 질병으로, 여성호르몬에 반응하여 생리 때가 되면 그곳에서 출혈현상이 일어나서 심한 복통을 유발하며 또한 불임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한방에서는 난소낭종은 장담이라 하는데 습담이 원인이고, 자궁내막증은 어혈이 원인입니다. 원인에 따라 한약과 약침을 겸용하면 난소낭종이 줄어들고,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생리통이 치료됩니다.
---------------------------------------------------------------------------------------------------------------------------------------------------------

 
저는 결혼한지 1년 된 28세의 여성으로 평소 아무 이상이 없었는데 이번에 유산이 되었습니다. 첫 애기이고 기대감도 많았었는데 너무 슬픕니다. 산부인과 선생님께서는 메추리알 크기의 근정이 2개정도 있고, 땅콩 크기의 근종이 2~3개나 있다고 하십니다. 그러나 근종 때문에 유산이 되었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크지 않으니까 지켜보자고 하시고요, 수술은 권하지 않으셨습니다. 한방에서 약으로 자궁근종을 없앨 수는 없는지요?

자궁근종은 발생부위에 따라 자궁안 쪽으로 생긴 것을 점막하근종, 자궁 바깥쪽으로 생긴것을 장막하근종, 자궁벽 속에 생긴 것을 벽내근종이라 합니다. 장막하근종은 별다른 증세를 나타내지 않고 증식하는 예가 많습니다. 그러나 점막하근종은 자궁내막 쪽으로 가까이 있을수록 월경량이 증가하고 월경통을 수반하며, 부정출혈을 일으키는 등 임상증상을 나타 내게 되고, 수정난의 착상을 방해하여 유산의 원인을 제공합니다. 문의하신 분의 경우는 여러 개의 근종이 있는 다발성근종으로 평소 특별한 임상증상이 없는 것으로 보아 점막하근종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점막하근종이 아니라면 근종이 여러 개 있다고 하여도 크기가 그리 크지 않은 경우 임신에 직접적인 지장은 없습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의 평활근섬유가 이상 증식하는 양성종양으로 생명의 위험성은 없으나, 크기가 주먹크기 이상으로 되면 자궁이나 방광을 압박하고 심장에도 부담을 주고 부정출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자궁근종을 징가라고 하는데, 한어자문이라 하여, 한기가 자궁에 침습되어 자궁근의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자궁근종은 자궁냉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한약, 약침, 뜸요법으로 징가 치료를 하면 자궁근종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결혼한지 3년 된 29세의 주부로 임신이 안되어 걱정입니다. 제가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을 때, 자궁근종이 있다고 합니다. 산부인과 선생님께서는 자궁근종이 크게 심하지 않고, 크지 않으니까 일단 임신을 먼저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임신이 안되는게 자궁근종 때문은 아니라고요. 자궁근종이 있을 경우 다르게 한약처방을 해야 한다고 들었는데, 진찰 방법은 진맥으로 하는지, 아니면 다른 검사방법이 있는지 궁급합니다.

자궁근종이 있으면 그 부위에 따라 임신에 크게 방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임신 유지가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문의하신 분은 병원에서 임신을 해도 된다고 하는 것을 보니 크지 않고 장막(복부)쪽에 위치한 자궁근종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장막하근종도 자꾸 증식하여 크기가 커지면 태아를 압박하는 등 임신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근종이 더 이상 자라기 전에 서둘러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한방치료를 받을려면 초음파검사등 이화학적 검사 외에도 한방고유의 맥진검사 등도 필요합니다. 한방에서는 자궁근종의 한약과 약침요법, 쑥뜸요법 등 다양한 치료방법을 활용하여 자궁 평활근섬유의 증식을 억제하는 치료를 합니다.

TEL : 02-3481-2888, Fax 02-3481-2887
E-mail : danaa2888@naver.com

-------------------------------------------------------------------------------------------------------------------------------------------------------------------
사업자등록번호 : 114-90-27411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69-12 반포쇼핑타운 6동 3층
강남고속터미널 경부선 맞은편 지하철 3,7,9호선 고속터미널역 하차
전화 (02) 3481-2888 Fax (02) 3481-2887 e-mail : danaa2888@naver.com